Registration Period 15 - 30 December

 

RAT - 멤버쉽 등록 젊은 작가들과 큐레이터는 학위 취득 유무와 관계 없이 모두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방법 : CV (연락처 포함, 5MB 이하 PDF 파일) 제출 rat@ratschoolofart.com 서류심사를 통과한 지원자 인터뷰 초청. 봄학기 지원 시기: 12월 15일 - 12월 30일 / 가을학기 지원 시기 : 5월 15일 - 5월 30일 *기간 외 지원은 경우에 따라 진행 멤버쉽 비용 학기별 85만원 멤버쉽 프로그램은 리딩그룹, 크리틱 세션과 더불어 초빙 어드바이저(1일 초빙교수 프로그램 포함)의 세미나에 의해 진행된다. 어떤 매체나 재료에 대한 선호 없이, 회화, 설치, 퍼포먼스 혹은 큐레토리얼 실천을 가지고 있는 모두에게 열려 있다. 참가자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며, 독립적 작업진행 그리고 비평적 토론과 예술적인 리서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학기 안내 봄학기 : 3월 1일 - 6월 15일 / 가을학기 : 9월 1일 - 12월 15일 스케줄 : 화요일 오후 7시 - 9시 45분 독서 토론 세미나 / 박미주 (한국어) 스케줄 : 학기당 6회, (회당 3시간/ 격주 진행) 매주 발제자를 지정하여 발제 텍스트를 읽고 1페이지 정도의 발제문 작성하여 미리 공유하며 (발제문: 텍스트의 요약,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함께 논의할 거리, 참조 사례 등) 나머지 참여자는 텍스트를 읽고 스터디에 참석하여 토론을 진행한다. 박미주는 현재 RAT school of ART의 공동운영자로 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RAT에서 진행하는 리딩그룹스터티를 이끌고있다. 리딩 도서 목록는 브라이언 오도허티의 『하얀입방체 안에서』, 권미원의 『장소특정적미술』, 『라운드테이블-1989년 이후 동시대미술』, 히토 슈타이얼 『스크린의 추방자들』, 니콜라 부리요 저 『래디컨트』, 로잘린드 크라우스 『북해에서의 항해』 등이 있다. 박미주는 서양화 및 조형예술경영학을 수학하였으며 아트프라이스 에디터 및 한국미술경영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2014년부터 RAT school of ART을 공동운영하고 있다. 2016년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청년문화기획자 양성과정’과 청주대학교 대학원에 강사로 출강하였으며 제7기 광주비엔날레 국제 큐레이터코스에 참여하였다. 2017년 아르코 창작아카데미 큐레이터과정에 선정되었으며, 한성대 대학원에 출강하였다. 2018년 오스트리아 Salzburg Summer Academy 큐레토리얼 코스 장학선정 및 2019년 Mountain School of Art (MSA^) 참여자로 선정되었다. 또한 비정기적으로 미술 관람 활동을 공유하는 세미나를 운영중이다. 1일 초빙 교수 워크숍 (한국어) RAT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멤버들의 제안으로 결정된 국내의 시각 예술가-활동가를 초빙하여, 멤버들이 모더레이팅하는 워크숍과 크리틱을 진행한다. 2018년 가을학기 : 임민욱, 윤원화, 소쇼룸 2018년 봄학기: 김아영, 정서영, 안규철, 정헌이, 이수경 2017년 가을학기 : 강서경, 김홍석, 김영은, 김해주 2017년 봄학기 : 김범, 김구림, 권용주, 이주요, 김현진, 정희승 예술 이론 / 김현진 동시대 미술의 비평연구 및 포트폴리오 리뷰 (한국어) 김현진은 비평가이자 큐레이터 이며, 지금 KADIST 재단의 Lead Curator for Asia 와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파빌리온의 큐레이터로 활동중이다. 아르코미술관 디렉터(2013-2015), 일민미술관 학예실장(2013) 및 2008년 제 7회 광주비엔날레의 공동 큐레이터, 2005년 9회 이스탄불 비엔날레 큐레토리얼 어시스턴트를 역임했다. 주요 전시로는 베를린 세계문화의 집에서의 "2 or 3 Tigers" (베를린, 2017), "Two Hours", Tina Kim Gallery (뉴욕, 2016), “Tradition (Un)Realized”(아르코미술관 2014), "Plug-In#3-밝힐 수 없는 군중들", 반아베 미술관(Eindhoven, 2006) 등이 있다. 정서영-큰 것, 작은 것, 넓적한 것의 속도(현실문화, 서울, 2012), Inter-views (Bigaku Shuppan, 도쿄, 2011), 가오시창- The Other There(Timezone8, 베이징, 2009),작가 이주요(사무소, 서울, 2008)/(다른북스, 서울, 2008), 양혜규(Wien Verlag, 베를린, 2007), 돌로레스 지니와 후안 마이다간(Sala Rekade, 빌바오, 2007) 등의 도록에 글을 기고하거나 편집, 출판하였다. 또한 이주요, 김성환, 정은영 등의 작가들의 퍼포먼스를 커미션하였고 베를린 Haus der Kunst der Welt(세계문화의 집) 자문 (2014-2016)과 베를린 DAAD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심사위원(2018-2019)을 역임하였다. 크리틱 / 디륵 플라이쉬만 집중 그룹 크리틱 (영어/한국어) 스케줄 : 3회 (3월 18일, 4월 15일, 5월 20일) 디륵 플라이쉬만은 프로그램 참여 멤버들과 그룹 크리틱을 진행한다. 이 크리틱은 각 멤버의 작업 진행을 개별적으로 반영하여 약 3시간 내외로 진행된다. 디륵 플라이쉬만은 RAT school of ART의 설립자이며, 프랑크푸르트 Städelschule학교에서 디렉터의 어시스턴트로 5년간 근무하였으며, 2009년부터 한국의 대학교에서 재직중이다. 또한 싱가포르의 Lasalle College of the Arts와 캐나다 벤쿠버의 Emily Carr University의 초빙 교수를 역임하고 2009년부터 한성대학교, 청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고 현재 중앙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이다. 디륵 플라이쉬만은 비지니스 구조와 글로벌화를 그의 프로젝트를 통해 탐구하는 작가이다. 예를들어 myfashionindustries 라벨은 전 세계적으로 조직된 산업 생산에 대한 프로젝트로, 그는 개성공단에서 의류를 제작하였다. 또한 그는 2014년 영국의 Thames & Hudson 출판사에서 펴낸 ART & ECOLOGY NOW 책에서 조망되기도 하였던 필리핀의 재식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는 독일 빌라펠트 쿤스트페어라인과 서울의 아트스페이스풀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고, 마니페스타(2004), 광주디자인비엔날레(2011), 샤르자예술재단(2012)등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고, 최근 스톡홀롬 현대미술관, 메츠 퐁피두센터 전시,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에 그리고 2018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에 참여했다. www.dirkfleischmann.net

 

Calendar of Events

 

12-08 Program Information Day

11-10 RAT Talks #98 Baruch Gottlieb

11-07 RAT Talks #97 Soshoroom

10-14 RAT Talks #96 Richard Layzell

09-27 RAT Talks #95 Display Distribute

09-12 Crit Michelle Wong, Özge Ersoy,

08-26 RAT Talks #94 Hannes Brunner

 

-2018-Spring

06-12 RAT Talks #93 Sookyong Yee

05-30 RAT Talks #92 Hunyee Jung

05-25 RAT Program Information Day

05-23 RAT Talks #91 Seoyoung Chung

05-25 RAT Program Information Day

05-23 RAT Talks #91 Seoyoung Chung

05-08 RAT Talks #90 Ahn Kyuchul

04-19 RAT at One AND J.+1 Bigo

04-03 RAT Talks #89 Hyunjin Kim

03-16 Group Crit Markus Weisbeck

03-13 RAT Talks #88 Ayoung Kim

03-09 RAT Talks #87 HazMatLab


-2017-Fall

12-16 Program Information Day

12-09 RAT Talks #86 Suki Seokyeong Kang

12-02 Unlimited Edition #9

11-25 RAT Talks #85 Bigo

10-28 RAT Talks #84 Silas Fong

10-17 RAT at One AND J.+1 Sun-young Huh

10-14 RAT Talks #83 Haeju Kim

10-07 RAT Talks #82 Young Eun Kim

09-26 RAT Talks #81 Tim Eitel

09-16 RAT at One AND J.+1 Heewoong Jin

09-16 RAT Talks #80 David Helbich

09-09 RAT Talks #79 Gimhongsok

 

-2017-Spring

06-10 RAT Talks #78 Vanessa Kwan

06-03 Application Information Day

05-27 RAT Talks #77 Alex Verhaest

05-20 Studio Crit Hyunjin Kim

05-13 RAT Talks #76 Elisa Strinna

05-06 RAT Lab #08 Koon Kwon

05-04 RAT Talks #75 Peter Fischli Class

04-29 RAT Talks #74 Grace Weir

04-22 RAT Talks #73 Jinhan Ko

04-15 RAT Talks #72 Kim Beom

04-08 RAT Talks #71 Jewyo Rhee

04-01 RAT Talks #70 Cho Hyejeong

03-25 RAT Talks #69 Yong Ju Kwon

03-18 RAT Talks #68 Travis Jeppesen

03-11 RAT Talks #67 Kim Kulim

03-04 RAT Talks #66 Peter Gahn

02-18 Studio Crit Philippe Pirotte

 

-2016-Fall

12-17 RAT Lab #07 Soo

12-10 RAT Talks #65 Jonas Kasper Jensen

11-26 RAT Lab #06 Bigo Song

11-19 RAT Talks #64 Elliot Woods

11-12 RAT Talks #63 Inhan Cho

11-05 RAT Talks #62 Ingela Ihrman

10-29 RAT Talks #61 Daniel Stempfer

10-23 RAT Talks #60 Jason Waite

10-22 RAT Talks #59 Heeseung Chung

10-15 RAT Application Information Day

10-08 RAT Talks #58 Swetlana Heger

10-01 RAT Talks #57 G.Hellberg & F.Maak

09-30 RAT Talks #56 Gregor Hildebrandt

09-24 RAT Talks #55 Bernd Krauß

09-23 RAT Talks #54 Markus Weisbeck

09-10 RAT Talks #53 Kristina Scepanski

09-05 RAT Talks #52 Nadia Belerique

08-27 RAT Lab #05 Hyelim Cha

 

-2016-Spring

06-25 RAT Lab #04 Alex Grünenfelder

06-18 RAT Talks #51 C. Ree & R. Estrada

06-14 RAT Talks #50 Margarida Mendes

06-11 RAT Talks #49 Bik Van der Pol

06-10 Screening Rebecca Ann Tess Class

06-04 RAT Talks #48 Siren Eun Young Jung

05-28 RAT Talks #47 Yunjoo Kwak

05-24 RAT Talks #46 Claire Barclay

05-21 RAT Lab #03 Jaewon Kang

05-16 RAT Talks #45 Tommy Støckel

05-14 Noise After Noise

05-07 RAT Talks #44 Saâdane Afif

04-30 RAT Talks #43 Ksenia Galiaeva

04-23 RAT Talks #42 Ruth Buchanan

04-18 RAT Talks #41 Fernando García-Dory

04-16 RAT Reception

04-09 RAT Talks #40 Alex Grünenfelder

04-04 RAT Talks #39 Julia Sarisetiati

04-02 RAT Lab #02 Chan Min Jeong

03-20 RAT Talks #38 Byungseo Yoo

03-19 RAT Talks #37 Kati Kivinen

03-12 RAT Talks #36 Morgan Wong

03-12 RAT Talks #35 Onejoon Che

03-05 RAT Talks #34 You Mi

02-27 RAT Talks #33 Soo

02-12 RAT Talks #32 Vad Hahn

01-20 RAT Talks #31 Céline Condorelli

 

-2015-Fall

12-26 RAT Talks #30 Tuấn Mami

12-19 RAT Talks #29 Kyong Park

12-12 Screening Rebecca Ann Tess Class

12-05 RAT Talks #28 Fabian Schöneich

11-28 RAT LAB #01 Sam Chang

11-21 RAT Talks #27 Seulgi Lee

10-24 RAT Talks #26 Centre A

10-03 RAT Talks #25 Michiel Hilbrink

09-19 RAT Talks #24 Simon Speiser

09-15 RAT Talks #23 Hyunjin Kim

09-12 RAT Talks #22 Philippe Pirotte

09-10 RAT Talks #21 Tobias Rehberger

09-05 RAT Talks #20 Heidi Ballet

08-29 Workshop Yasmine Ostendorf

08-22 RAT Talks #19 Raimundas Malašauskas

 

-2015-Spring

06-13 RAT Talks #18 Byungseo Yoo

06-06 RAT Talks #17 M.-P. Aschenbrenner

05-30 RAT Talks #16 Young Joo Lee

05-23 Open Doors

05-16 Screening Sook Hyun Kim

05-09 RAT Talks #15 Hye Jin Moon

05-02 RAT Talks #14 Christoph Esser

04-25 STOP SHOW

04-18 RAT Talks #13 Kelvin Kyung Kun Park

04-11 RAT Talks #12 Arjuna Neuman

04-04 STOP SHOW

03-28 Listen In Silence

03-21(잘)못된 파티 Karo Park

03-14 RAT Talks #11 Flo Maak

03-07 Non Fiction Diary Yoon-Suk Jung

 

-2014-Fall

12-20 Introduction Event

12-13 RAT Talks #10 Kyong Park

12-06 RAT Talks #09 Jinhan Ko

11-29 RAT Talks #08 Gregory Bae

11-22 RAT Talks #07 Heide Hinrichs

11-19 Exhibition

11-13 RAT Talks #06 Christian Hiller

11-08 Screening FACES

10-25 RAT Talks #05 Rebecca Ann Tess

10-18 RAT Talks #04 IC-98

10-13 Screening SAFE

10-08 RAT Talks #03 Adele Tan

10-02 RAT Talks #02 Simon Boudvin

09-27 Screening Guy Debord

09-20 RAT Talks #01 Hyun A Cho

09-13 Screening THE MISFITS

09-05 Opening Party

08-26 Studio Critique Antoni Muntadas

RAT - 멤버쉽 등록 젊은 작가들과 큐레이터는 학위 취득 유무와 관계 없이 모두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방법 : CV (연락처 포함, 5MB 이하 PDF 파일) 제출 rat@ratschoolofart.com 서류심사를 통과한 지원자 인터뷰 초청. 봄학기 지원 시기: 12월 15일 - 12월 30일 / 가을학기 지원 시기 : 5월 15일 - 5월 30일 *기간 외 지원은 경우에 따라 진행 멤버쉽 비용 학기별 85만원 멤버쉽 프로그램은 리딩그룹, 크리틱 세션과 더불어 초빙 어드바이저(1일 초빙교수 프로그램 포함)의 세미나에 의해 진행된다. 어떤 매체나 재료에 대한 선호 없이, 회화, 설치, 퍼포먼스 혹은 큐레토리얼 실천을 가지고 있는 모두에게 열려 있다. 참가자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며, 독립적 작업진행 그리고 비평적 토론과 예술적인 리서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학기 안내 봄학기 : 3월 1일 - 6월 15일 / 가을학기 : 9월 1일 - 12월 15일 스케줄 : 화요일 오후 7시 - 9시 45분 독서 토론 세미나 / 박미주 (한국어) 스케줄 : 학기당 6회, (회당 3시간/ 격주 진행) 매주 발제자를 지정하여 발제 텍스트를 읽고 1페이지 정도의 발제문 작성하여 미리 공유하며 (발제문: 텍스트의 요약,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함께 논의할 거리, 참조 사례 등) 나머지 참여자는 텍스트를 읽고 스터디에 참석하여 토론을 진행한다. 박미주는 현재 RAT school of ART의 공동운영자로 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RAT에서 진행하는 리딩그룹스터티를 이끌고있다. 리딩 도서 목록는 브라이언 오도허티의 『하얀입방체 안에서』, 권미원의 『장소특정적미술』, 『라운드테이블-1989년 이후 동시대미술』, 히토 슈타이얼 『스크린의 추방자들』, 니콜라 부리요 저 『래디컨트』, 로잘린드 크라우스 『북해에서의 항해』 등이 있다. 박미주는 서양화 및 조형예술경영학을 수학하였으며 아트프라이스 에디터 및 한국미술경영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2014년부터 RAT school of ART을 공동운영하고 있다. 2016년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청년문화기획자 양성과정’과 청주대학교 대학원에 강사로 출강하였으며 제7기 광주비엔날레 국제 큐레이터코스에 참여하였다. 2017년 아르코 창작아카데미 큐레이터과정에 선정되었으며, 한성대 대학원에 출강하였다. 2018년 오스트리아 Salzburg Summer Academy 큐레토리얼 코스 장학선정 및 2019년 Mountain School of Art (MSA^) 참여자로 선정되었다. 또한 비정기적으로 미술 관람 활동을 공유하는 세미나를 운영중이다. 1일 초빙 교수 워크숍 (한국어) RAT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멤버들의 제안으로 결정된 국내의 시각 예술가-활동가를 초빙하여, 멤버들이 모더레이팅하는 워크숍과 크리틱을 진행한다. 2018년 가을학기 : 임민욱, 윤원화, 소쇼룸 2018년 봄학기: 김아영, 정서영, 안규철, 정헌이, 이수경 2017년 가을학기 : 강서경, 김홍석, 김영은, 김해주 2017년 봄학기 : 김범, 김구림, 권용주, 이주요, 김현진, 정희승 예술 이론 / 김현진 동시대 미술의 비평연구 및 포트폴리오 리뷰 (한국어) 김현진은 비평가이자 큐레이터 이며, 지금 KADIST 재단의 Lead Curator for Asia 와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파빌리온의 큐레이터로 활동중이다. 아르코미술관 디렉터(2013-2015), 일민미술관 학예실장(2013) 및 2008년 제 7회 광주비엔날레의 공동 큐레이터, 2005년 9회 이스탄불 비엔날레 큐레토리얼 어시스턴트를 역임했다. 주요 전시로는 베를린 세계문화의 집에서의 "2 or 3 Tigers" (베를린, 2017), "Two Hours", Tina Kim Gallery (뉴욕, 2016), “Tradition (Un)Realized”(아르코미술관 2014), "Plug-In#3-밝힐 수 없는 군중들", 반아베 미술관(Eindhoven, 2006) 등이 있다. 정서영-큰 것, 작은 것, 넓적한 것의 속도(현실문화, 서울, 2012), Inter-views (Bigaku Shuppan, 도쿄, 2011), 가오시창- The Other There(Timezone8, 베이징, 2009),작가 이주요(사무소, 서울, 2008)/(다른북스, 서울, 2008), 양혜규(Wien Verlag, 베를린, 2007), 돌로레스 지니와 후안 마이다간(Sala Rekade, 빌바오, 2007) 등의 도록에 글을 기고하거나 편집, 출판하였다. 또한 이주요, 김성환, 정은영 등의 작가들의 퍼포먼스를 커미션하였고 베를린 Haus der Kunst der Welt(세계문화의 집) 자문 (2014-2016)과 베를린 DAAD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심사위원(2018-2019)을 역임하였다. 크리틱 / 디륵 플라이쉬만 집중 그룹 크리틱 (영어/한국어) 스케줄 : 3회 (3월 18일, 4월 15일, 5월 20일) 디륵 플라이쉬만은 프로그램 참여 멤버들과 그룹 크리틱을 진행한다. 이 크리틱은 각 멤버의 작업 진행을 개별적으로 반영하여 약 3시간 내외로 진행된다. 디륵 플라이쉬만은 RAT school of ART의 설립자이며, 프랑크푸르트 Städelschule학교에서 디렉터의 어시스턴트로 5년간 근무하였으며, 2009년부터 한국의 대학교에서 재직중이다. 또한 싱가포르의 Lasalle College of the Arts와 캐나다 벤쿠버의 Emily Carr University의 초빙 교수를 역임하고 2009년부터 한성대학교, 청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고 현재 중앙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이다. 디륵 플라이쉬만은 비지니스 구조와 글로벌화를 그의 프로젝트를 통해 탐구하는 작가이다. 예를들어 myfashionindustries 라벨은 전 세계적으로 조직된 산업 생산에 대한 프로젝트로, 그는 개성공단에서 의류를 제작하였다. 또한 그는 2014년 영국의 Thames & Hudson 출판사에서 펴낸 ART & ECOLOGY NOW 책에서 조망되기도 하였던 필리핀의 재식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는 독일 빌라펠트 쿤스트페어라인과 서울의 아트스페이스풀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고, 마니페스타(2004), 광주디자인비엔날레(2011), 샤르자예술재단(2012)등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고, 최근 스톡홀롬 현대미술관, 메츠 퐁피두센터 전시,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에 그리고 2018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에 참여했다. www.dirkfleischmann.net
RAT - 멤버쉽 등록 젊은 작가들과 큐레이터는 학위 취득 유무와 관계 없이 모두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방법 : CV (연락처 포함, 5MB 이하 PDF 파일) 제출 rat@ratschoolofart.com 서류심사를 통과한 지원자 인터뷰 초청. 봄학기 지원 시기: 12월 15일 - 12월 30일 / 가을학기 지원 시기 : 5월 15일 - 5월 30일 *기간 외 지원은 경우에 따라 진행 멤버쉽 비용 학기별 85만원 멤버쉽 프로그램은 리딩그룹, 크리틱 세션과 더불어 초빙 어드바이저(1일 초빙교수 프로그램 포함)의 세미나에 의해 진행된다. 어떤 매체나 재료에 대한 선호 없이, 회화, 설치, 퍼포먼스 혹은 큐레토리얼 실천을 가지고 있는 모두에게 열려 있다. 참가자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며, 독립적 작업진행 그리고 비평적 토론과 예술적인 리서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학기 안내 봄학기 : 3월 1일 - 6월 15일 / 가을학기 : 9월 1일 - 12월 15일 스케줄 : 화요일 오후 7시 - 9시 45분 독서 토론 세미나 / 박미주 (한국어) 스케줄 : 학기당 6회, (회당 3시간/ 격주 진행) 매주 발제자를 지정하여 발제 텍스트를 읽고 1페이지 정도의 발제문 작성하여 미리 공유하며 (발제문: 텍스트의 요약,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함께 논의할 거리, 참조 사례 등) 나머지 참여자는 텍스트를 읽고 스터디에 참석하여 토론을 진행한다. 박미주는 현재 RAT school of ART의 공동운영자로 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RAT에서 진행하는 리딩그룹스터티를 이끌고있다. 리딩 도서 목록는 브라이언 오도허티의 『하얀입방체 안에서』, 권미원의 『장소특정적미술』, 『라운드테이블-1989년 이후 동시대미술』, 히토 슈타이얼 『스크린의 추방자들』, 니콜라 부리요 저 『래디컨트』, 로잘린드 크라우스 『북해에서의 항해』 등이 있다. 박미주는 서양화 및 조형예술경영학을 수학하였으며 아트프라이스 에디터 및 한국미술경영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2014년부터 RAT school of ART을 공동운영하고 있다. 2016년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청년문화기획자 양성과정’과 청주대학교 대학원에 강사로 출강하였으며 제7기 광주비엔날레 국제 큐레이터코스에 참여하였다. 2017년 아르코 창작아카데미 큐레이터과정에 선정되었으며, 한성대 대학원에 출강하였다. 2018년 오스트리아 Salzburg Summer Academy 큐레토리얼 코스 장학선정 및 2019년 Mountain School of Art (MSA^) 참여자로 선정되었다. 또한 비정기적으로 미술 관람 활동을 공유하는 세미나를 운영중이다. 1일 초빙 교수 워크숍 (한국어) RAT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멤버들의 제안으로 결정된 국내의 시각 예술가-활동가를 초빙하여, 멤버들이 모더레이팅하는 워크숍과 크리틱을 진행한다. 2018년 가을학기 : 임민욱, 윤원화, 소쇼룸 2018년 봄학기: 김아영, 정서영, 안규철, 정헌이, 이수경 2017년 가을학기 : 강서경, 김홍석, 김영은, 김해주 2017년 봄학기 : 김범, 김구림, 권용주, 이주요, 김현진, 정희승 예술 이론 / 김현진 동시대 미술의 비평연구 및 포트폴리오 리뷰 (한국어) 김현진은 비평가이자 큐레이터 이며, 지금 KADIST 재단의 Lead Curator for Asia 와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파빌리온의 큐레이터로 활동중이다. 아르코미술관 디렉터(2013-2015), 일민미술관 학예실장(2013) 및 2008년 제 7회 광주비엔날레의 공동 큐레이터, 2005년 9회 이스탄불 비엔날레 큐레토리얼 어시스턴트를 역임했다. 주요 전시로는 베를린 세계문화의 집에서의 "2 or 3 Tigers" (베를린, 2017), "Two Hours", Tina Kim Gallery (뉴욕, 2016), “Tradition (Un)Realized”(아르코미술관 2014), "Plug-In#3-밝힐 수 없는 군중들", 반아베 미술관(Eindhoven, 2006) 등이 있다. 정서영-큰 것, 작은 것, 넓적한 것의 속도(현실문화, 서울, 2012), Inter-views (Bigaku Shuppan, 도쿄, 2011), 가오시창- The Other There(Timezone8, 베이징, 2009),작가 이주요(사무소, 서울, 2008)/(다른북스, 서울, 2008), 양혜규(Wien Verlag, 베를린, 2007), 돌로레스 지니와 후안 마이다간(Sala Rekade, 빌바오, 2007) 등의 도록에 글을 기고하거나 편집, 출판하였다. 또한 이주요, 김성환, 정은영 등의 작가들의 퍼포먼스를 커미션하였고 베를린 Haus der Kunst der Welt(세계문화의 집) 자문 (2014-2016)과 베를린 DAAD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심사위원(2018-2019)을 역임하였다. 크리틱 / 디륵 플라이쉬만 집중 그룹 크리틱 (영어/한국어) 스케줄 : 3회 (3월 18일, 4월 15일, 5월 20일) 디륵 플라이쉬만은 프로그램 참여 멤버들과 그룹 크리틱을 진행한다. 이 크리틱은 각 멤버의 작업 진행을 개별적으로 반영하여 약 3시간 내외로 진행된다. 디륵 플라이쉬만은 RAT school of ART의 설립자이며, 프랑크푸르트 Städelschule학교에서 디렉터의 어시스턴트로 5년간 근무하였으며, 2009년부터 한국의 대학교에서 재직중이다. 또한 싱가포르의 Lasalle College of the Arts와 캐나다 벤쿠버의 Emily Carr University의 초빙 교수를 역임하고 2009년부터 한성대학교, 청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고 현재 중앙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이다. 디륵 플라이쉬만은 비지니스 구조와 글로벌화를 그의 프로젝트를 통해 탐구하는 작가이다. 예를들어 myfashionindustries 라벨은 전 세계적으로 조직된 산업 생산에 대한 프로젝트로, 그는 개성공단에서 의류를 제작하였다. 또한 그는 2014년 영국의 Thames & Hudson 출판사에서 펴낸 ART & ECOLOGY NOW 책에서 조망되기도 하였던 필리핀의 재식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는 독일 빌라펠트 쿤스트페어라인과 서울의 아트스페이스풀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고, 마니페스타(2004), 광주디자인비엔날레(2011), 샤르자예술재단(2012)등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고, 최근 스톡홀롬 현대미술관, 메츠 퐁피두센터 전시,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에 그리고 2018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에 참여했다. www.dirkfleischmann.net
RAT - 멤버쉽 등록 젊은 작가들과 큐레이터는 학위 취득 유무와 관계 없이 모두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방법 : CV (연락처 포함, 5MB 이하 PDF 파일) 제출 rat@ratschoolofart.com 서류심사를 통과한 지원자 인터뷰 초청. 봄학기 지원 시기: 12월 15일 - 12월 30일 / 가을학기 지원 시기 : 5월 15일 - 5월 30일 *기간 외 지원은 경우에 따라 진행 멤버쉽 비용 학기별 85만원 멤버쉽 프로그램은 리딩그룹, 크리틱 세션과 더불어 초빙 어드바이저(1일 초빙교수 프로그램 포함)의 세미나에 의해 진행된다. 어떤 매체나 재료에 대한 선호 없이, 회화, 설치, 퍼포먼스 혹은 큐레토리얼 실천을 가지고 있는 모두에게 열려 있다. 참가자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며, 독립적 작업진행 그리고 비평적 토론과 예술적인 리서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학기 안내 봄학기 : 3월 1일 - 6월 15일 / 가을학기 : 9월 1일 - 12월 15일 스케줄 : 화요일 오후 7시 - 9시 45분 독서 토론 세미나 / 박미주 (한국어) 스케줄 : 학기당 6회, (회당 3시간/ 격주 진행) 매주 발제자를 지정하여 발제 텍스트를 읽고 1페이지 정도의 발제문 작성하여 미리 공유하며 (발제문: 텍스트의 요약,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함께 논의할 거리, 참조 사례 등) 나머지 참여자는 텍스트를 읽고 스터디에 참석하여 토론을 진행한다. 박미주는 현재 RAT school of ART의 공동운영자로 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RAT에서 진행하는 리딩그룹스터티를 이끌고있다. 리딩 도서 목록는 브라이언 오도허티의 『하얀입방체 안에서』, 권미원의 『장소특정적미술』, 『라운드테이블-1989년 이후 동시대미술』, 히토 슈타이얼 『스크린의 추방자들』, 니콜라 부리요 저 『래디컨트』, 로잘린드 크라우스 『북해에서의 항해』 등이 있다. 박미주는 서양화 및 조형예술경영학을 수학하였으며 아트프라이스 에디터 및 한국미술경영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2014년부터 RAT school of ART을 공동운영하고 있다. 2016년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청년문화기획자 양성과정’과 청주대학교 대학원에 강사로 출강하였으며 제7기 광주비엔날레 국제 큐레이터코스에 참여하였다. 2017년 아르코 창작아카데미 큐레이터과정에 선정되었으며, 한성대 대학원에 출강하였다. 2018년 오스트리아 Salzburg Summer Academy 큐레토리얼 코스 장학선정 및 2019년 Mountain School of Art (MSA^) 참여자로 선정되었다. 또한 비정기적으로 미술 관람 활동을 공유하는 세미나를 운영중이다. 1일 초빙 교수 워크숍 (한국어) RAT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멤버들의 제안으로 결정된 국내의 시각 예술가-활동가를 초빙하여, 멤버들이 모더레이팅하는 워크숍과 크리틱을 진행한다. 2018년 가을학기 : 임민욱, 윤원화, 소쇼룸 2018년 봄학기: 김아영, 정서영, 안규철, 정헌이, 이수경 2017년 가을학기 : 강서경, 김홍석, 김영은, 김해주 2017년 봄학기 : 김범, 김구림, 권용주, 이주요, 김현진, 정희승 예술 이론 / 김현진 동시대 미술의 비평연구 및 포트폴리오 리뷰 (한국어) 김현진은 비평가이자 큐레이터 이며, 지금 KADIST 재단의 Lead Curator for Asia 와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파빌리온의 큐레이터로 활동중이다. 아르코미술관 디렉터(2013-2015), 일민미술관 학예실장(2013) 및 2008년 제 7회 광주비엔날레의 공동 큐레이터, 2005년 9회 이스탄불 비엔날레 큐레토리얼 어시스턴트를 역임했다. 주요 전시로는 베를린 세계문화의 집에서의 "2 or 3 Tigers" (베를린, 2017), "Two Hours", Tina Kim Gallery (뉴욕, 2016), “Tradition (Un)Realized”(아르코미술관 2014), "Plug-In#3-밝힐 수 없는 군중들", 반아베 미술관(Eindhoven, 2006) 등이 있다. 정서영-큰 것, 작은 것, 넓적한 것의 속도(현실문화, 서울, 2012), Inter-views (Bigaku Shuppan, 도쿄, 2011), 가오시창- The Other There(Timezone8, 베이징, 2009),작가 이주요(사무소, 서울, 2008)/(다른북스, 서울, 2008), 양혜규(Wien Verlag, 베를린, 2007), 돌로레스 지니와 후안 마이다간(Sala Rekade, 빌바오, 2007) 등의 도록에 글을 기고하거나 편집, 출판하였다. 또한 이주요, 김성환, 정은영 등의 작가들의 퍼포먼스를 커미션하였고 베를린 Haus der Kunst der Welt(세계문화의 집) 자문 (2014-2016)과 베를린 DAAD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심사위원(2018-2019)을 역임하였다. 크리틱 / 디륵 플라이쉬만 집중 그룹 크리틱 (영어/한국어) 스케줄 : 3회 (3월 18일, 4월 15일, 5월 20일) 디륵 플라이쉬만은 프로그램 참여 멤버들과 그룹 크리틱을 진행한다. 이 크리틱은 각 멤버의 작업 진행을 개별적으로 반영하여 약 3시간 내외로 진행된다. 디륵 플라이쉬만은 RAT school of ART의 설립자이며, 프랑크푸르트 Städelschule학교에서 디렉터의 어시스턴트로 5년간 근무하였으며, 2009년부터 한국의 대학교에서 재직중이다. 또한 싱가포르의 Lasalle College of the Arts와 캐나다 벤쿠버의 Emily Carr University의 초빙 교수를 역임하고 2009년부터 한성대학교, 청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고 현재 중앙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이다. 디륵 플라이쉬만은 비지니스 구조와 글로벌화를 그의 프로젝트를 통해 탐구하는 작가이다. 예를들어 myfashionindustries 라벨은 전 세계적으로 조직된 산업 생산에 대한 프로젝트로, 그는 개성공단에서 의류를 제작하였다. 또한 그는 2014년 영국의 Thames & Hudson 출판사에서 펴낸 ART & ECOLOGY NOW 책에서 조망되기도 하였던 필리핀의 재식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는 독일 빌라펠트 쿤스트페어라인과 서울의 아트스페이스풀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고, 마니페스타(2004), 광주디자인비엔날레(2011), 샤르자예술재단(2012)등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고, 최근 스톡홀롬 현대미술관, 메츠 퐁피두센터 전시,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에 그리고 2018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에 참여했다. www.dirkfleischmann.net